본문 바로가기

▲ 해외여행[ World Trip ]/▷ 태국 [Thailand]

[태국 여행] 태국 문신, 싹얀

[ Field Trip in Thailand ]

World In Camera



행복을 몸에 새기다. 태국 문신, 싹얀


햇볕이 뜨겁게 내리쬐는 태국의 거리를 걷다 보면 사람들의 짧은 옷 사이로 드러나는 문신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문신(타투, Tattoo)은 자기표현 방식이자 패션, 개성으로 이제 한국에서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죠.

이처럼 자기 표현 방식중의 하나인 문신을 태국에서는 소망과 믿음을 담아 새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행복을 몸에 새기는 태국의 문신, 싹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싹얀, 승리를 기원하다


태국이라 하면 무에타이, 무에타이라 하면 단연 태국을 가장 먼저 떠 올리죠.

바로 이 무에타이 선수들에게 문신인 '싹얀'은 승리의 열망이자 부적이라 합니다.

'싹얀'은 태국의 문신을 의미하는데 무에타이 선수들은 우승을 위해 그림 또는 글을 자신의 몸에 새기는 경우가 많답니다.

자신이 믿는 신의 가호로 무에타이 경기의 우승을 위해 싹얀을 새기는데 선수들이 가장 많이 새기는 그림이 '원숭이 신, 하누만'이라 합니다.

무적의 원숭이 신이라 불리는 하누만은 신체적 고통과 피곤함을 줄여주고 돈을 부른다 합니다.

양쪽 무에타이 선수들 몸에 하누만이 각각 새겨져 있으면, 마치 서로의 하누만이 싸우는 느낌이 들 정도랄까요? ㅎㅎ

이처럼 승리를 위해 싹얀을 몸에 새기는 것은 패션보단 그들의 신념과 승리를 위한 기원이라 할 수 있답니다:)



무적의 신이라 불리는 원숭이신 '하누만', 무에타이의 승리와 돈을 불러온다해 운동선수들이 선호하는 싹얀



싹얀 마스터


싹얀의 종류는 너무도 다양하다 합니다.

특히, 싹얀을 통해 성공했다는 입소문이 퍼질수록 인기를 얻는 이도 생기기 마련이죠.

바로 이 싹얀을 그려주는 이를 '싹얀 마스터'라 부른답니다.

대부분 싹얀은 오랜 수행을 쌓은 높은 승려분들이 그려주는 경우가 많답니다.

오랜 수행을 쌓을수록 싹얀의 효험이 뛰어나다고 믿는 사람이 많아 어떤 승려님은 아예 전문적으로 싹야만 그려주시기도 한답니다. ㅎㅎ

그러나 저희는 사원이 아닌 방콕 근교에 유명한 싹얀마스터 '누 깐빠이'의 작업실을 방문했답니다.



싹얀 마스터, '누 깐빠이'의 싹얀 작업.



아짠 누 깐빠이의 작업 모습,



안젤리나 졸리, 방문하다


싹얀 마스터 '누 깐빠이'의 작업실에 들어가자 수많은 사진이 한 벽을 가득 채우고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그가 싹얀을 새겨준 태국과 세계 유명인들의 사진인데, 낯이 익은 인물들이 많이 보이더군요.

그중 다른 사진보다 유독 큰 사진이 하나 있었는데, 바로 할리우드 배우 '안젤리나 졸리'의 사진이었어요.

안젤리나 졸리의 왼쪽 어깨 뒤로 보이는 싹얀은 '다섯 문자열'이라 합니다.

태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 사이에서도 거부감이 가장 적게 드는 데다, 이 각각의 문자열에는 저마다의 의미가 담겨 있다 해요.


안젤리나 졸리도 이 곳에서 싹얀을 받았다.



태국은 물론, 세계 유명 배우들이 이곳에서 싹얀을 받았다







신의 가호를 한 번에 받다, 다섯 문자열 싹얀


다섯 문자열은 각 열 마다 의미가 담겨 있어, 싹얀을 받는 이라면 반드시 다섯 문자열은 꼭 새긴다 할 정도라 해요.

좌측부터 하나씩 싹얀을 새겨나간다는데 각각의 의미를 잠깐 알아보겠습니다.

왼쪽 첫째 열은 자비와 친절, 인기를 의미한다 합니다.

두 번째 열은 행운, 세 번째는 성공을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네 번째는 싹얀을 받는 이의 별자리가 새겨지는데, 이 부분은 싹얀을 받는 이마다 똑같지 않고 달라진다 해요.

마지막 다섯 번째 열은 매력을 의미한다 합니다.

이 다섯 줄을 새김으로 그 사람은 많은 복과 행운, 매력을 모두 한 번에 가진다 볼 수 있겠죠:)



페스트 앤 퓨리어스 (분노의 질주)의 여배우, 미셀 로드리게스도 이곳에서 다섯 문자열 삭얀을 받았다.



경건한 마음으로 싹얀을 몸에 담다


저희가 싹얀마스터의 작업실을 방문했을 때도 태국인과 서양인들이 싹얀을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었어요.

싹얀을 새기는 것은 나름 신성한 의식이기에 구경하는 이나 받는 이 모두 숨을 죽이고 싹얀 작업을 지켜보고 있었어요.

오늘 몸에 새기는 싹얀은 '아홉 봉우리'라 합니다.

아홉 봉우리의 모양은 조금씩 다르다는데, 가장 기본은 태국의 신성한 산인 '메루산'을 형상화한 모습이래요.

총 아홉 개의 봉우리가 있는 이 싹얀은 당사자의 저주 또는 정신을 흘트리는 일로부터 자신을 지키고 마음을 다스려 준다 합니다.

주로 목덜미의 아랫부분인 양어깨 사이, 또는 허리 아래에 주로 새긴다 해요.



모양은 조금씩 달라도 기본적인 의미는 똑같은 싹얀



얀 작업은 신중하게


이처럼 싹얀은 태국인에게 사랑받는 문신이기도 하지만, 모두가 싹얀을 긍정적으로만 바라보는 것은 아니랍니다.

태국인이라도 문신 자체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고, 문신 하나, 둘 정도만 허용하는 집안도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몸을 스케치북인 것처럼 몸 전체가 문신으로 가득한 사람을 꺼리는 이들도 있답니다.

모두가 좋아할 수도 모두가 싫어할 수도 없는 것이 개인의 개성이자 믿음이기 때문이죠.

태국 여행 후 문신을 새겨오는 분들을 종종 볼 수 있어요.

이왕 태국에서 문신을 새긴다면, 흔한 문신보다 자신의 소망과 믿음이 담긴 싹얀을 새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 이승주 2017.12.25 01:14

    비용은 얼마인가요? 올 여름에 직접 찾아가서 할려고 합니다

    • 한PD 한PD 2017.12.28 16:07 신고

      그때 물어봤을 때, 싹얀의 문양과 종류에 따라 금액이 50에서 많게는 몇 백만원까지 된다 했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금액을 말씀드릴 수 없어 죄송합니다. 이분의 경우는 잘 모르겠는데 다른 곳에는 외국인과 현지인의 비용이 다르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싹얀을 하시려면 현지인의 소개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금액에 대한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 없어 죄송합니다.

  • 민규 2018.04.12 01:39

    궁금한게 있는데ㅠㅠ다섯줄의 문자열줄에 왼쪽부터 4번째는 타투를 새기는 자의 별자리라는데 만약에 천칭자리면 "천칭"이 들어가는건가요?"천칭자리"로 들어가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