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독서

매출 올리는 실전 인스타그램 마케팅

[ Reading a Book ]

World In Camera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의 줄임말인 SNS는 지금 시대에 필수적인 도구가 될 정도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어요. 단순한 연락도구를 넘어 홍보와 광고 등 상업 분야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죠. 저도 여러 SNS를 사용하는데, 요즘 인스타그램을 자주 활용하고 있어요. 그리고 도서관에서 인스타그램 관련 도서가 눈에 들어오더군요.




광고와 홍보의 차이를 알았어요


  저는 영상을 제작하는 사람이지 마케터가 아니에요. 하지만 이 책의 첫 페이지를 읽는 순간 "영상을 제작하지만, 마케팅을 알 필요가 있겠구나"는 생각이 번쩍 들었어요. 


  광고의 목적은 판매 촉진이다. 즉, 광고를 통해 제품을 인지하는 순간,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렇기에 광고는 바로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소비자들, 즉 목표 타깃을 명확하게 선정해 그들의 니즈를 공략할 수 있는 광고 활동을 진행한다. < P8 >


무릎이 탁! 하고 쳐지는 구절입니다. 영상도 똑같거든요. 나이키, 아디다스, 삼성, 애플 등 다양한 광고가 TV에서 쉼 없이 나와요. 예전에는 그렇지 않았는데 요즘은 상업 광고 영상을 꽤 열심히 보는 편이에요. 주로 촬영 기법에 놀라고, 편집기술에 놀랄 때가 많은데 제 친구는 주로 스토리텔링을 주의 깊게 봐요. 그리곤 구매 욕구가 생기는 영상이 많다며 혼자 손뼉을 짝짝 치기도 합니다. 소비자의 주머니를 열게 만드는 것(?) 이것이 바로 광고에요. 




  홍보는 Public Relations, 즉 PR이라 한다. 홍보라는 단어 자체의 뜻에서도 알 수 있듯이, 홍보의 목적은 브랜드와 대중의 관계를 향상시켜 다수의 대중들이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하는 것이다. < P8>


제가 주로 영상을 제작하는 쪽은 PR과 대구 경북 캠페인 영상이에요. 캠페인 영상은 시청자에게 구매를 자극 시키는 것이 아닌 '대구시에서 이런 사업을 하고 있는 중이다'면서 대구시민과 시청자에게 알리는 것이죠. 대구의 이미지를 영상을 통해 만들어가는 것이에요. 이제껏 영상을 제작하면서 광고와 홍보의 차이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없었는데, 이제야 제대로 개념을 잡게 되었어요. 역시 책을 통해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된다는 것은 뿌듯한 일입니다:)




SNS 마케팅의 시작은 소통


  필자는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공감 클릭, 댓글 작성 그리고 DM에 가장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SNS 채널은 소통으로 키워가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계정에 공감버튼 클릭과 팔로어를 신청한 이들의 계정에 들어가 모든 사진에 공감버튼을 눌러줬다. 거의 AI로봇이 작업하는 것처럼 말이다. 어찌보면 굉장히 단순한 방법이지만, 상대방은 내 계정을 인상 깊게 생각했을 것이다. 실재로 그들은 내 계정의 사진이 올라올 때 마다 공감을 클릭해 주었고, 친절하게 댓글을 달아주는 이도 있었다. <P72 >


  위 내용은 인스타그램뿐 아닌 SNS를 이용하는 모든 분들에게 해당하는 말이란 생각이 들었어요. 티스토리 블로그 역시 SNS의 하나입니다. 제가 글을 쓰면 많은 분이 공감을 눌러주시고, 댓글도 달아주세요. 저 역시 그분들의 블로그를 방문해 공감과 댓글을 남겨요. 요즘은 구독 기능이 추가돼 마음에 드는 블로그는 구독 버튼을 눌러 새 글이 올라오면 제가 먼저  방문해 안부를 묻기도 하죠. 그럼 80% 정도는 답방을 오세요.




이처럼 블로그도 하나의 소통공간이자 작은 사회인 셈이에요. 자신의 블로그에 글쓰기만 집중하고 다른 분의 블로그는 관심이 없는 분들이 많아요. 정말 글을 잘 써 많은 분에게 이슈가 되지 않는 이상 비슷한 분위기의 블로그는 사실 인기를 끌기 어렵죠. 저 역시 마찬가지이고요. 누군가 자신을 바라보길 기다리는 것이 아닌 자신이 먼저 다른 분들의 블로그를 방문하고 댓글을 달아 연결의 문을 두드리는 것이죠. 



  제목은 인스타그램의 마케팅 방법이지만 사실, 책을 읽어보면 굳이 인스타그램이 아닌 다른 SNS에서도 비슷하게 적용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만큼 마케팅이 중요해진 시대이기에 다양한 방법과 경로로 자신을 노출 시키는 것이 중요해진 것이죠. 블로그를 운영 중인 저 역시 함께 배운 책이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