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 Field Trip ]/▷한국여행 [Korea ]

[국내여행] 구미 금오서원 방문

[ Field Trip In Korea ]

UNFRAMED

 

 

  지난겨울, 촬영 일정으로 구미를 갔습니다. 오전 촬영이라 점심시간이 지나자 여유가 생겼어요. 그냥 집으로 돌아가긴 뭔가 아쉬워 검색을 하다 #구미 #금오서원을 찾았습니다. "조선 인재의 절반은 영남에 있고, 영남 인재의 절반은 선산에 있다"는 말이 전해지는 구미시 선산읍. 그리고 이곳에는 구미의 주산인 금오산의 정기를 내려받은 금오서원이 있는 곳입니다.

 

 

▶ 금오산과 멀리 떨어진 남산에 있어요.

  대부분의 서원은 이름을 딴 산(山)인, 주산 근처에 건축합니다. 그런데 금오서원은 주산인 금오산과 굉장히 멀리 떨어진 곳에 있어요. 이런 서원은 대부분 아픈 과거가 있어요. 맞아요. 바로 전쟁이죠. 특히, 한국은 일본과의 전쟁으로 수많은 문화재가 약탈되거나 불타 소실되었어요. 금오서원 역시 임진왜란의 피해를 입은 서원이에요. 처음 서원은 금오산 아래에 지어졌지만,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 당시 소실되었다 합니다. 그 후 서원을 새로 짓는데, 기존 위치는 너무 외지고 관리하기도 힘들어 지금의 남산에 지어졌다 합니다.

 

▶ 전쟁 당시 소실된 금오 서원은 현재의 위치에 다시 건축되었답니다.
▶ 금오서원의 현판이 보이는 서원 내

▶ 크지 않지만 커 보이는 서원이에요

  골목을 굽이굽이 돌아 남산 기슭, 금오서원에 도착했습니다. 도착해서 가장 먼저 마주한 것은 경사진 언덕 위로 보이는 #읍청루입니다. 많은 서원이 정문을 겸하는 누각이 있는데, 금오서원의 읍청루 역시 1층의 가운데는 문이 만들어져 있고, 2층은 전경을 볼 수 있는 누각이 있어요. 작은 서원이라 했는데, 높은 읍청루를 언덕 아래에서 올려다보니 정말 웅장해 보입니다. 이것이 바로 시각을 활용한 마술인 것이죠.

▶ 옆에서 보면 그렇게 커 보이지 않는 서원이에요
▶ 정면의 읍청루를 보고 있으면 엄청 커보이는 느낌이 들기도 해요
▶ 읍청루의 모습이에요.
▶ 작은 부분까지 신경쓴 흔적을 볼 수 있답니다.

▶ 서원에 앉아 조용히 풍경을 감상해봐요

  다른 서원과 마찬가지로 정문을 통과하니 금오서원 현판이 걸린 #정학당이 보입니다. 학생들이 공부하는 건물로 가운데는 대청마루가 있고, 좌우측으로 방도 마련되어 있군요. 겨울철 맨발로 대청마루를 밟아보셨나요? 여름철 대청마루는 굉장히 시원하지만 겨울철은 발이 굉장히 시립니다. 과거 사람들은 아무리 버선을 신는다지만, 이 차가운 마루에 어떻게 앉아 있었는지... 비록 엉덩이가 차가웠지만, 정학당 툇마루에 앉아 읍청루를 바라봤어요. 역시 서원에서는 조용히 앉아 풍경을 감상하는 것이 최고의 사치입니다.

▶ 읍청루 바로 뒤에는 금오서원 현판이 적힌 본당이 있어요.
▶ 학생들이 공부하던 정학당입니다.
▶ 정학당에서 공부를 했다는데, 대청마루는 여름은 시원하지만 겨울에는 왜그렇게 발이 시려운지...
▶ 정학당 앞으로는 서재와 동재, 그리고 읍청루가 보여요

▶ 사당은 특별한 날에만 열려요

  정학당 뒤로 돌아가면 사당이 있어요. 금오서원은 고려말의 성균박사인 #길재 선생님의 학문과 충절을 기리기 위해 건립되었어요. 성균관의 교수관이었지만, 고려의 쇠망을 짐작하고 노모의 봉양을 구실로 관직을 떠나 금오산 기슭에서 여생을 보내셨다는군요. 사당 영역을 알리는 #내삼문을 들어가면 야은 길재를 포함해 6명의 선현을 배향하는 상현묘가 있어요. 평소에는 굳게 잠겨 있지만, 제가 있는 시기엔 상현묘는 열려있어요. 방문 당시 문이 열려 잠깐 내부를 볼 수 있었지만, 괜히 들어오면 안 될 것 같아 얼른 밖으로 나옵니다.

 

▶ 정학당 뒤편으로 사당이 보입니다.
▶ 상현묘가 모셔져 있어요

 

▶ 방문날 문이 열려 있어 살짝 들어가봅니다.

▶ 자가용이 아니면 방문하기 힘들어요

  금오서원은 구미의 중심가에서 꽤 멀리 떨어진 곳에 있어요. 무엇보다 서원 근처까지 들어가는 버스가 없어요. 구미종합터미널에서 서원까지 대중교통을 이용하신다면 고가읍에 내리셔서 도보로 거의 1시간은 걸어야 하는 곳이라 사실, 대중교통으로 가기엔 무리가 따르는 곳이에요. 더구나 금오산과는 반대에 있어 금오산을 방문했다 겸사겸사 들르기엔 거리가 있는 곳이니 개인 차량을 가지고 방문 계획인 있으신 분은 동선을 미리 생각해보시는 것이 좋답니다.

▶ 마을보다 살짝 높이 있어 멀리서도 서원이 쉽게 보여요.
▶ 과거의 흔적이 많이 남아 있는 금오서원이에요

▶ 금오서원 정보

- 위치 : 경북 구미시 선산읍 유학길 593-31(원리 276)

- 입장료 : 무료

- 지정번호 : 경북기념물 제60호

- 대중교통 및 이동시간 : 구미종합터미널 기준 (버스 171 - 약 40분 소요, 하차 후 약 1시간 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