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국내여행 [Korea Trip]/▷ 국내여행[Korea]

[응원영상] 코로나 19, 함께 이겨내요

[ Short Video ]

UNFRAMED

 

 

  #신종코로나바이러스19 (이하 코로나19) 사태가 심해져 세계가 두려움에 떨고 있습니다. 홍보와 행사 영상을 제작하는 저희 회사 역시 대부분의 일정이 취소되어 업무량이 많이 줄었어요. 하지만 일이 없다고 가만히 책상에 앉아 있기보다 이 시기에 제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 봅니다. 결국, 제 직업인 영상 제작 연습을 하자는 결론이 나오더군요. 그래서 편집 연습을 겸한 코로나 19 극복 응원 영상을 만들어 봤습니다.

 

 

 

어떤 영상을 만들까?

 

  먼저 어떤 영상을 만들지 고민을 해 봅니다. 취미로 만드는 영상이라도 누군가의 기억에 남을 수 있는 영상을 만들고 싶었어요. 아쉽게 전 아직까지 재미있는 영상을 잘 만들진 못합니다. 친구들은 제가 만든 영상을 보면서 "너가 만들면 뉴스나 다큐가 된다"며 놀릴 때가 더 많아요. 기존의 업무가 몸에 익어 버린 부분도 있고, 제가 좋아하는 분야이기도 해요. 그래서 억지로 스타일을 바꾸기보다 천천히 저만의 스타일을 만들어 가는 중이랍니다. 그래서 이번 영상 역시 제가 가장 제작하기 편한 스타일로 정보전달과 응원 메시지를 담은 영상을 만들어 보기로 했어요.

 

▶ 가만히 있기 보단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19 관련 영상을 만들고 싶었어요.

 

 

객관적 정보를 전달하고 싶었어요

 

  가끔 블로그에 글쓰기를 할 때 특정 주제를 공부해야 할 때가 있어요. 영상 역시 마찬가지랍니다. 아무리 잘 만든 영상이라도 그 속에 거짓된 정보나 잘못된 정보뿐이라면 그 영상은 누군가를 해하기 위해 만든 가짜 뉴스와 다를 바 없어요. 영상은 사람들에게 더욱 쉽게 기억되고, 전달되는 만큼 최대한 제대로 된 정보를 담고 싶었어요. 그래서 지식백과와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보도 기사와 발표 내용을 취합하며 영상에 넣어봅니다. 하지만 여전히 제가 만든 영상이 잘못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지 않을까는 걱정이 되는군요.

 

▶ 왜 우한폐렴이란 단어를 쓰지 않는지 조사하다 처음 알기도 했죠

 

 

속상한 가짜 뉴스와 지역 비하

 

  #대구코로나, #대구폐렴. 예상치 못한 대구경북에서 코로나 19 감염 확진자가 급격히 늘어나 대구 비하 단어와 발언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친구가 톡으로 웃기 내용이라며 휠체어를 탄 소녀와 이를 밀어주는 소녀가 있는 그림을 보내준 적이 있어요. 휠체어를 밀던 소녀가 어디서 왔냐 묻고, 휠체어에 앉은 소녀가 대구라 답합니다. 그러자 휠체어를 밀던 소녀는 대구 소녀를 절벽에서 밀어버립니다. 너무 충격적인 그림이었어요. 전 친구에게 이게 지금 웃긴 일이냐며 엄청 화를 냈었어요.

 

▶ 청정구역이라던 대구경북 지역의 코로나 확산이 될 줄은 몰랐어요

 

저 역시 대구 사람이라 지역을 옹호한다 생각하는 분이 계실 거예요. 하지만 제 생각을 말씀드리면, 대구는 이번 코로나 19의 가장 큰 피해지역입니다. 그런데 마치 대구가 전염병의 근원지인 것처럼 대구를 비하하는 매체가 너무 많고 대한민국의 분노가 모두 대구로 향하는 듯한 기사들을 보고 있으니 너무 속상해집니다. 코로나 19로 모두가 힘든 지금 서로 돕고 희망이 되는 말로 이 위기를 헤쳐나가야 하는 지금 왜 상처되는 말을 하는 것일까요.

 

▶ 대구도 피해지역인데 마치 발원지처럼 말하는 내용들이 속상했어요

 

포기, 좌절하지 않는 우리

 

  #전염병, #가짜뉴스 등 나쁜 일뿐인 영상을 만들 수는 없어요. 어둠이 있으면 빛도 있는 법. 분명 속상한 일도 많았지만, 반대로 코로나 19 극복을 위한 따뜻한 일도 수 없이 많았죠. 대구의 의료진과 시설이 모자라자 전국의 의료진과 구급차가 대구를 위해 모여주셨어요. 그리고 코로나 19 확산 방지에 사용하라며 연예인과 기업, 그리고 시민들까지 대구 경북을 위해 많은 기부를 해주셨어요. 사실, 영상의 주목적은 바로 이 부분이에요. 모든 희망이 없어질 듯했지만, 우리는 포기하지 않고, 좌절하지 않는다는 것을요. 함께 지금의 위기를 이겨낸다는 것을요.

 

▶ 어둠속에 빛이 있다는 것을 꼭 보여주고 싶었어요
▶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다시 한 번 정리해보기도 했죠

 

코로나 19, 함께 극복해요

 

  너무 갑작스러운 사태로 아직까지 대한민국은 많이 혼란스럽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지금 이 순간을 충분히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과거에도 수많은 위기가 있었지만, 우린 헤쳐 나왔었으니까요. 정부에만 의존하면 안 된다 생각합니다. 정부가 해야 하는 일이 있고, 국민이 해야 할 일이 있죠. 지금은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서로 할 수 있는 부분에서 최선을 다해야 할 때입니다. 서로 돕고, 응원하고, 백신도 개발된다면 지금의 코로나 19는 빠른 시일 내에 진정될 것이라 생각해요. 이제는 대구경북뿐 아니라 대한민국이 함께 이겨내야 할 시기니까요.

 

#함께_이겨내요_코로나19

#힘내라_대구경북

#힘내라-대한민국

 

▶ 지금 또한 우리는 충분히 이겨 낼 것이라 생각해요.